타오이즘의 진화론적 흔적과 추적 -잠정가설

도가도교 공동학술대회 발표문; 2022년1월14일

타오이즘의 진화론적 흔적과 추적

최종덕 (독립학자, https://philonatu.com)


인간이 자연을 모험하는 시간을 역사라고 정의한다.
모험이란 자연선택(적응)의 진화과정이다.
나의 존재는 욕구와 생존의 변증법이며
환경에 의해 만들어진 결과이다.
(사르트르, 2007)


0. 요약

이 원고는 타오이즘의 진화론적 기원을 기존 연구성과를 통해 검토하는 시험적 시도이다. 서양에서 탈레스 이후 그리스 로마 문명기와 더불어 동아시아에서는 유가 사상과 도가 사상의 양 사유구조가 등장하는데, 동서양의 이 시기를 통틀어 축의 시대the axel age라고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축의 시기에 등장한 유가 사유구조를 농경시대 신석기인의 행동양식에 비유한다면 도가 사유구조를 수렵채집기 구석기인의 행동양식으로 비유할 수 있다는 점을 몇몇 잠정 가설을 통해 논증하는 데 있다.

유가 사유구조와 도가 사유구조를 그 이전 황하문명과 4,300여 년 전 Longshan龍山 문화에서 기원을 찾는 기존의 다른 연구가 많이 있었다.

반면 이 연구는 시대를 더 소급하여 수렵채집기 후기 구석기인의 행동양식과 축의 시대의 철학을 서로 상관-비교하는 데 의미를 갖는다.

이런 연구목적을 위해 인류 조상 호미니드에서 시작하여 호미닌과 호모사피언스의 구석기/신석기 시대의 음식 섭취 양상과 질병 문제를 먼저 전개한다.

1. 도입

1.1 논문을 읽기 위한 몇몇 기초 개념

1.1.1 타오이즘의 정의: 신선도, 방술, 방선도, 선도, 선술, 황로, 도가, 노장, 도학, 도교 등의 장르를 포괄하는 道藏 문헌과 방술 경험 및 관련 내러티브 요소를 총괄하여 인간이 자연을 이해하고 조응하는 범주이다.

1.1.2 아이치이즘ietsism : 신석기 중후반 4대 문명이 생긴 이후 종교가 시작하면서 동아시아 종교의 특징은 아이치이즘ietsism에 있다. 아이치이즘이란 인격화된 신을 믿지 않더라도 자연에는 초월적인 무엇인가가 존재할 수 있다는 믿음이다.

1.1.3 호모사피언스 이주: 분자생물학의 도움으로 현대인류 호모사피언스의 기원은 315,000년 전 아프리카로 확인되고 있다. 동북 아프리카에서 타 대륙으로 일주하기 시작한 것은 약 20만 년 전이며 지구 전 대륙에 호모사피언스가 다 퍼진 것은 50,000 년 전으로 추정된다.

이주는 지속적으로 이루어졌는데, 이주 시기의 차이는 유전 변이의 차이를 낳았다. 예를 들어 20만 년 전 중동아시아 방향으로 이주한 인류 조상의 유전적 변이폭은 5만 년 전 이주한 후손들보다 유전변이가 더 크다고 밝혀졌다.(Stearns 2012, 4306)

1.1.4 진화론 요약 :
(1) 변이 개체들이 다양하며 다수이다.
(2)변이개체들 중에서 어떤 것은 환경에 적응하여 더 많은 후손을 증식하며 어떤 것은 적응에 약하여 후손 증식이 미흡하다. 이후 그 후손들 사이의 적응력 격차는 더 벌어지고 따라서 후손의 숫자도 더 차이난다.
(3)더 증식된 후손의 형질은 그들 개체군에 존속되고 그렇지 않은 형질은 사라진다.

1.2 연구방법론 – 이 연구의 추론방식

1.2.1 Millikan의 다음과 같은 원형함수proper function 추론을 적용한다.
(1)조상 조건ancestor requirement - 내 조상의 위장은 내 위장의 조상이다.
(2)환경인과 조건causal history requirement – 환경에 따라 진화조건이 다르고 적응결과도 다르다.
예를 들어 신석기 이후 변화된 가축화-유목생활 적응환경에 따라 가축 우유 소화능력 즉 락토오즈 분해 능력을 진화시켰다. (Abrams 2002)

1.2.2 자기의 존재이유는 자기 안에 있다.
모든 생명체는 내부에 자신의 존재이유를 가지고 있다. 모든 부분들은 상호작용한다. 또한 각 동물들은 생리학적으로 적응된 자연의 소산물이다.

1.2.3 원형 추적과 흔적
원형archetype을 과학으로 추적하여 자연 안의 존재의 흔적을 설명한다. 식물 광물 등 자연의 원형Urbild을 설정한다.(Baldridge 1984)

1.2.4 형이상학의 존재론이 아닌 관계론적 행동주의 이론
주체성의 기원은 형이상학적 '존재'에 있지 않으며 생명주체의 행동에 있다. 주체는 관계망에 들어있고 연결된 관계의 구조 안에서 비로소 생명주체를 해명할 수 있다.(니체 도덕의 계보, 37)

1.3 타오이즘과 진화론을 연결하는 잠정 가설

이후 전문은 아카이브에서 보세요(클릭하면 전체보기로 이동합니다)

홈페이지로 되돌아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