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론 특강 -시민공개강좌
<행복론 특강>
 
상지대학교 교양과에서는 2011년 가을 학기 정규 교양강좌 “행복론”을 원주 시민에게 공개합니다. 시민 누구나 본 교양 강좌를 무료로 청강할 수 있습니다.

강사 : 최종덕 (상지대학교 교수, 철학전공)
일정 : 9월5일부터 11월28일까지 매주 월요일
시간 : 매주 월요일 오후 3시 20분 - 5시 30분)
장소 : 상지대학교 민주관 강당 2층 청중석
신청/문의 : 8월26일 접수 마감 (60명 제한), 교양과 사무실 730-0280
 
<강좌 개요> 누구나 행복한 삶을 꿈꿉니다. 한편 현실은 너무 비정합니다. 세상이 나를 무시하고 돌아가는 듯 보일 때도 있습니다. 그러나 행복은 나의 희망 안에 있습니다. 자율적인 자아찾기에서 행복이 만들어집니다. 이 강좌는 나의 진정한 행복을 실제로 실현할 수 있도록 작은 도움을 주는데 있습니다.
 
어려운 철학 개념 대신에 쉽고 일상적인 방식으로 행복에 접근하는 길을 보여주고자 합니다. 행복한 삶을 위하여 구체적으로 내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행복의 길은 나 스스로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길을 찾는 데 있습니다.

1. 나의 행동습관과 일상의 현실을 되돌아보면서, 남녀노소에 무관하게 내가 누구인지를 질문하는 생각의 태도를 연습합니다.
2. 그냥 그럭저럭 남들 하는 대로 살아갈 것인가, 아니면 나의 미래의 삶을 직접 구상하고 나의 주관을 세워 살아갈 것인지를 스스로 판단하는 연습을 합니다.
3. 사랑과 증오, 대중과 고독, 무관심과 배려 등 구체적인 삶의 상황을 재현하여 나의 실질적인 행복을 찾는 생활의 태도를 모색합니다.
4. 나이듦과 소외, 경직된 삶으로부터 벗어나기 위하여 변화와 새로움 그리고 희망이 필요한 이유를 스스로 찾아갑니다.
상지대학교 교양과

되돌아가기

전체목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