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임스웹 우주망원경


개발자: 미국 NASA, 유럽 ESA, 캐나다 CSA 공동개발

목적: 우주 탄생과 기원 연구, 은하와 별의 생성과 시간에 따른 변화연구, 우주생명연구, 태양계 행성 연구

추진로켓 발사: 2021년12월25일

공식 이미지공개: 2022년 7월11일

파장: 적외선 기반, 자체 열과 태양계 열(태양과 주변행성)에서 생성되는 적외선을 차단하는 차양막 설비가 관건
James Webb Telescope

궤도: 지구/달 그림자에 가리지 않으면서도 지구에서 항상 같은 위치로 보이는 지점- 지구, 태양 인력이 평형되는 4개 지점(L2) 중 한 궤도. - 거리 150만 km - 달 거리의 4배 - 멀어서 수리 불가능

-----------
허블 우주망원경의 뒤를 이어, 가시광선 및 적외선 관측 우주 망원경이다.
허블망원경처럼 지구 610KM 궤도를 도는 것이 아니라 지구에서 태양 방향 150만 km 떨어진 특정 지점(L2 라그랑주; 달까지 거리의 4배)에 위치하게 된다. 별과 행성 그리고 은하의 최초 형성과 진화를 연구하며 가능하다면 행성계 생명 기원을 추적연구 수행을 목적으로 한다.

주요장비1: 근적외선 카메라(NIRCam): Webb 의 기본장비로서 근적외선 화상처리 카메라이다.

주요장비2: 중적외선 기기(MIRI)는 특히 색깔 이미지를 입히는 특수기능을 가지고 있다.

주요장비3: NIRSpec(Near-Infrared Imager and Slitless Spectrograph; 근적외선 분광기) 마이크로셔터 어레이microshutter array는 48개의 개별 은하를 동시에 관찰한다. 이 기술은 이번 Webb 프로젝트에서 최초 도입된 것으로 각각의 은하에 대한 세부 정보를 전체적으로 종합하여 보여준다. 그 세부 데이터의 의미는 131억 년 전 은하의 빛을 스펙트럼으로 보여준다는 데 있다.

주요장비4: NIRISS(Near-Infrared Imager and Slitless Spectrograph)는 Wide-Field Slitless Spectroscopy를 사용하여 전체 시야에 있는 모든 물체의 스펙트럼을 한 번에 캡처한다. 그 결과, 은하 중 하나가 거울상 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한다.

이전으로 돌아가기



<자연과 과학> 목록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