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학교육에서 철학과 역사의 의미 ;구체적 사례
의학교육에서 철학과 역사의 의미 –구체적 사례   
최종덕(상지대, 과학철학)http://eyeofphilosophy.net


1. 문제방향

인문학은 인간에 대한 깊은 성찰과 세계에 대한 폭넓은 비판에서 정초된다. 인문학은 문사철로 표현되는 일반 인문분야 뿐만이 아니라 의료교육 현장에 접목되어야 한다는 것이 본 발표문의 기조이다.

인문학은 현실을 도외시한 언어유희가 아니라 현실 속의 사회문화적 통로를 접근하는 방식으로 도입되어야 한다. 인문학적 성찰은 전문가만의 소유물이 아니다. 마찬가지로 의료인문학적 성찰은 죽은 몸이 아니라 살아 있는 몸을 다루는 임상행위의 전제이다. 이렇게 살아 있는 생명의 몸을 다루는 의학 부문에서 과학적 효용성과 더불어 인간학적 접근방식의 매뉴얼이 아직 충족되고 있지 않다. 과학탐구 대상으로서의 인간을 보는 시선, 증상과 치료의 대상으로서의 인간을 보는 시선, 그리고 대화와 소통의 주체로서의 인간을 보는 시선, 이 세 시선이 만나야만 의료의 현실적인 성과를 낼 수 있다. 그런 현실성이 의학교육에서 정규화되어야 한다는 것이 본 발표의 내용이다. 더 구체적으로는 의학교육에서 철학적 개념과 철학적 사유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것이다. 1998년 미국 의사환자 협의모임은 의학 안의 인문주의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이는 과학적 의학이론 외에 환자의 심리적, 사회적, 정신적 상황이 간접적이나마 임상결과에 영향을 끼친다는 점을 보여준다.(at a meeting on patient-physician communications sponsored by the American Academy on Physician and Patient in June 1998) “We define humanism in medicine as the physician's attitudes and actions that demonstrate interest in and respect for the patient and that address the patient's concerns and values. These generally are related to patients' psychological, social, and spiritual domains.”


본 발표에서는 의학에서 철학교육의 의미를 구체적 사례를 통해 전개하려 한다. 철학의 의미는 의학에서 반성과 비판이 진화의학의 사례를 통해 어떻게 전개될 수 있는지를 검토한다. 그리고 증거중심의학(EBM)과 문제기반학습(PBL)의 논리가 어떻게 다루어져야 하는지를 검토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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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방법론적 기초

생의학과 진화의학의 방법론적 기초

분석주의 방법론

기능성 분석:
환원주의와 물리주의 기반


역사주의 방법론

진화사 기반 통시적 접근:
계통성 연구, 가소성 연구



● 계량주의 한계
● 기계론적 결정론의 함정
<약점>
● 장시간 관찰
● 검증성 미흡과 가설적 지위
● 재현가능한 객관성 확립
<강점>
● 통합적 발견술
● 생명이해의 확장


3.2 다양한 추론법: 더 나은 임상을 위한 발견법의 철학적 추론들

분류법:비슷한 임상(증상과 치료법)자료들을 서로 모아놓고 그들 사이의 공통분모를 찾는다
유비법:새로운 임상자료를 이미 분류가 완성된 기존의 자료와 비교하여 소속이나 상태를 찾아 귀속시킨다.
추적법:배설물 등의 시공간적 흔적과 같은 간접자료를 이용하여 그 원형을 추론한다.
분지법:세균 분화, 바이러스 분화에 따른 관찰장비/법 및 그 대처방법의 분지, 면역반응의 사례에서 보듯 원래 동일 항체였다가 어느 시점에서 다른 계통으로 갈라졌는지를 확인한다.
통합법:분지법과 반대로 다른 시스템이었다가 하나의 시스템으로 변화되는 과정과 상태를 확인한다.
차이법:기존의 행태나 상태와 다르다고 관찰된 자료들 중에서 유의미하다고 여겨지는 특성들을 찾아낸다.

3.3 방법론

4.7  의학적 다위니즘과 다윈의학의 기본적 차이

소질diathesis이론

● 의학적 다위니즘
● 개인의 특정 병리적 소질(diathesis; 개인적 기질)로부터 질병의 원인을 찾을 수 있다는 이론
● 가족력이 소질의 한 사례
● 질병 유동설humoralism의 존재론적 배경
● 라마르크 이론의 유전설인 브랜딩유전설에 기초함
● 특정 원인(병원균)이 특정 질병을 낳는다는 국지적 병원론localism이 등장하면서 질병유동설의 배후개념인 소질론이 약화되고 따라서 19세기 의학적 다위니즘도 소멸됨.

체질constitution이론

● 현대 다윈의학의 기초개념
● 적응의 소산인 인간종 전체에 공통된 체질(constitution; 형질)이 현대환경 변화에 일치하지 않은 데서 질병이 초래된다는 이론
● 멘델 유전학에 기초하며,
● 발병 원인은 외적 병원균보다 내적 체질에 더 큰 비중을 둔다.
● 19세기 의학적 다위니즘이 소멸되면서 소질diathesis이론이 체질constitution이론으로 흡수됨.
한국의철학회가을심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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