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스틱과 편향
원저 : Steve Dale, Heuristics and Biases: The Science of decision-making
실린 곳 : philonatu, philonatu
휴리스틱은 사적 경험의 누적을 기반으로 논리적이고 합리적 통로가 아닌 신속한 직관 판단에 의한 의사결정이나 의사표현 방식으로 정의된다.
<정의> 휴리스틱이란 개인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정보들을 찾고 분석하는 데 시간을 크게 쓰지 않고도 의사결정과 판단을 토안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심적 전략이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영향력있는 여러 후보들을 검토하는 전략을 제공한다. 판단과 선택에 필요한 많은 정보들 가운데 의사결정에 직접적이지 않은 정보들을 줄이는 주관적 방법이다. 휴리스틱은 의사결정 절차와 문제해결을 신속하게 하게끔 해주지만 한편 오류와 편향을 수반하기도 한다.

1. 휴리스틱은 개인 경험을 통해 도달할 수 있는 문제해결 접근법이다. 즉 휴리스틱의 기준은 개인경험이다.
2. 휴리스틱은 정의: 휴리스틱이란 개인 경험을 바탕으로 관련 정보들을 찾고 분석하는 데 시간을 크게 쓰지 않고도 의사결정과 판단을 토안 문제해결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심적 전략이다. 의사결정 과정에서 영향력있는 여러 후보들을 검토하는 전략을 제공한다. 판단과 선택에 필요한 많은 정보들 가운데 의사결정에 직접적이지 않은 정보들을 줄이는 주관적 방법이다. 휴리스틱은 의사결정 절차와 문제해결을 신속하게 하게끔 해주지만 한편 오류와 편향을 수반하기도 한다. 몇 안 되는 신호나 선택지를 탐색하는데 유용한 전략을 제공한다.
3. 휴리스틱은 신속한 문제해결과 신속한 의사결정에 도움을 준다. 즉 정보를 분석하는 데 많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실용적인 대안을 찾을 수 있다.위험한 상황을 판단할 때 전체 상황을 모두 동원하여 판단하거나 확률을 계산하여 판단하는 것이 아니라 직관적으로 판단한다.
4. 반면 오류발생 위험이 있고 주관적인 편견의 판단이 우려된다.

** 기존 발행된 문헌에서 사용된 Heuristics의 번역어로 "발견법"과 "어림법" 등이 있다. 필로나투에서는 번역어 없이 "휴리스틱"으로 사용한다.
Steve Dale 2015, "Heuristics and Biases: The Science of decision-making" Business Information Review 32(2): 93-99

되돌아가기

목록 페이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