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감5-복잡한 생각과 단순한 감각반응의 차이는 무엇인가
&
nbsp;
복잡한 생각과 단순한 감각반응의 차이는 무엇인가

뉴런의 종류는 다음의 3가지이다.

1. 감각뉴런
특정 유형의 정보를 수용하도록 특수화한다. 소리, 빛 등 특정 감각의 정보만을 수요하게 하는 기능이다. 단순한 전기신호를 빛으로, 혹은 소리로 느끼는 이유는 고유한 뉴런세포마다 고유한 범위의 정보신호만을 수용하기 때문이다. 그러게 수용된 결과치를 우리 인간은 빛, 소리라고 할뿐이다. 수용기는 뉴런은 아니지만 비슷한 작용을 한다. 감각뉴런은 중추신경으로 연결된다. 중추신경계에서 판단을 하고 이에 대한 반응기능을 한다. 이는 근육을 움직이게 하는 명령을 시도하고 이는 실행기관effectorgan에 전달한다.

2. 운동뉴런
근육같은 실행기관에 정보를 전달한다.
 
3. 내재뉴런
감각뉴런과 운동뉴런을 연결하는 기능이다. 정보를 감각뉴런으로 수용한 이후 이를 종합하는 능력을 말한다. 즉 판단하고 결정하는 기능이다. 어떤 한 행동실행에 있어서 내제뉴런이 많이 관여할수록 그 행위는 복잡한 경로임을 나타낸다.

즉각적인 감각신경은 뇌에 이르지 않고 중추에서 반응기제를 작동한다. 예를 들어 뜨거운 불에 잘못 손이가거나 가시에 갑자기 찔리면 즉각 반응이 일어난다 이는 대뇌신경세표 작동없이 중추 운동신경과 근육을 즉각 반응하게 하는 간단 누재뉴런의 작용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과 말다툼 중에 따귀를 맞았을 때 이에 되때려야 하는지 아니면 그냥 도망가야 하는지, 혹은 더 강하게 싸우야 하는지, 용서를 빌어야 하는지 등등의 가능한 상황들을 분석하고 종합해야 한다. 이런 기능을 내재뉴런이 하게 된다. 이는 즉각적인 단순반응보다 생각하는 반응에 가깝다.
최종덕©2008년3월26일철학의눈
철학의눈ⓒ

되돌아가기

전체목록 페이지